안녕하세요. 선물 투자 교과서 '선물함장'입니다. 오랜만에 전망과 전략으로 인사드립니다.
코스피지수가 변동성이 많이 축소된 모습속에서 연속으로 상승세를 나타내며 마감했습니다.
최근의 급등락을 반복했던 흐름을 본다면 상승으로 추세가 전환되었다고 생각할 수 없는 구간,
그렇지만 유럽 문제를 해결하려는 정책적 노력, 실물 경기 부진의 우려가 줄었다는 부분,
미국 경기지표가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 등 긍정적인 부분이 많았던 모습입니다.
우선 최근의 급등락이 반복되었다는 부분은 유럽의 문제가 가장 핵심적이라 생각합니다.
독일이 유럽 은행 증자에 참여의사, 유럽중앙은행이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그리스 문제가 유럽 은행권으로 퍼지는 것을 막겠다는 정책적 의지가 투자심리를 회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유럽의 재정위기가 은행으로 넘어가면 금융권의 신용경색 문제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만
최근 유럽의 움직임은 핵심적인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는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완전히 안심하고 힘들지만 긍정적인 부분이 많고 유럽발 악재는 점차 해소될 것입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의 깜짝 실적 발표, 그리고 최근 미국의 경기지표도 똑같은 상황으로
눈높이가 하향 조정된 상태기 때문에 예상보다 나쁘지 않다면 장은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실적을 감안하면 앞으로 본격화될 전체적인 실적도 양호할 것이라 판단하고
지표나 실적은 긍정적, 유럽의 불안감만 해소된다면 장이 상승할 수 있는 모멘텀은 충분합니다.
국내 증시도 옵변만기일과 금통위의 금리경정, 변수가 있는만큼 신중하게 대응할 생각입니다.
긍정적으로 장을 바라보고 있지만 돌발 변수가 생길 수 있다는 부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코스피 중심선 1740P, 수급의 공백이 많았던 최근 국내증시는 외국인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현물 매수와 베이시스 강세가 나타난다면 추가적인 상승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옵션만기일이란 이벤트를 앞두고 옵션의 프리니엄을 분석했을 때 변동성을 있을 것이란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메이저의 수급만 잘 체크한다면 성공적인 투자하실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