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투권이라 할지라도...
상투권이라고 주식투자하면 무조건 손해본다는 뜻은 아닙니다.
상투권에서는 등락이 심하여 그 흐름을 잘타면 훨씬 수익이 좋습니다. 또한, 거품도 많이 나오기에 추가상승, 전고가 돌파등 여러 국면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다만,상투권 매매시 물린 거 같으면 손절을 잘 해야 합니다. 아직 장은 살아 있으니 물타기를 하던가..
오히려 지금이 수익내기는 좋으나 단기 저점 매도, 고점매수하는 실수를 하는 사람은 쉬어야 합니다.
상투권이라고 했습니다. 이러한 장세가 이어지다가 어느 정도 시장 에너지가 소진되면 이때부터 본격적 하락을 합니다..
이제 1900선을 보니 잠시 주춤합니다..
1840 이 중요한 자리인 만큼 1900 저항선도 중요한 자리입니다..
이걸 못 뚫으면 당분간 1850~1900 박스권을 유지하며 소강국면을 보일 걸로 예상하며 1900 탈환 성공시는 1950~1850의 큰 박스권을 예상합니다.
다음주 목요일까지는 프로그램 매물이 큰 변수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 외는 당분간 소강국면 예상됩니다..
오늘 장 정리 및 향후 예상 시나리오
아침부터 개인의 매물이 현물과 선물에서 많이 나왔다. 이에 기관과 외인이 같이 선,현물을 매수하며 오전 한차례는 장을 다시 말아 올릴 듯한 분위기를 취했다. 그런데 1900선에 접근하자 상당한 경계매물이 출회하였다. 외인,기관도 1900선에서는 매도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오후 1시까지 지루한 공방이 계속되었다. 나는 또 한차례의 개미핥기가 나올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에 상승국면이 나올 수 있다는 판단과 역시 나의 본질론인 하락에 마음을 굳히며 양매수로 들어 갔다. 보통은 오후 2시 이후에 장이 움직였는데 오늘은 좀 일찍 움직였다. 오후 1시 30분 무렵... 힘의 균형은 하방으로 쏠렸다. 풋은 크게 움직이며 순식간에 따블 가까이 올랐다. 오늘은 표면상으로 보면 외인,기관이 개미핥기에 실패하고 개미에게 물린 형국이다. 하지만, 어딘가는 모르게 가짜개미들도 있는 듯 하다.
선물시장에서 오전 한 때 개인의 선물매도가 3500계약 이상까지 강화되었고 종가까지 2000계약 이상이 수익을 취하며 환매수를 했다. 개미의 한판승!
그러나 옵션에서는 개미는 콜을 90억이나 샀고 외인은 콜을 90억 이상 매도하였으며 증권은 풋을 9억 샀다. 즉, 옵션에서는 개미가 상방을 취했고 외인/증권은 하방을 취했다. 외인과 기관은 일정범위의 가두리를 의식하고 있는 듯하다.
오늘은 결제가 다가옴에 따라 옵션에서 장이 끝날 때까지 프리미엄이 빠지기 시작했다. 중간에 양매수포를 청산한 나는 종가무렵 다시 양매수하여 오버중이다. 타깃은 풋 230과 콜 245이다.(종가무렵의 가격으로 양매수를 하였다. 월요일 장의 변동이 약하다면 손해볼 포지션이나 내가격에 접근하는 포지션이라 한 쪽 따블도 쉽게 나올 수 있다)
다음주는 선물,지수옵션,종목옵션 세 마녀가 춤을 추는 트리플위칭데이가 목요일에 있다. 프로그램 매물이 어떤 모양으로 청산될 지... 이것이 가장 큰 관전 포인트이다. 장의 매수세가 취약하기에 만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괴롭힐 것이며 만기날까지 청산 물량이나 롤오버가 적을 때는 만기날 하루 100포인트 하락하는 장을 구경할 수도 있다. 지수관련주를 사보고 싶은 투자자는 다음주 목요일을 노려야 할 것이다. 물론, 모든 시나리오는 예상대로 흘러 가지는 않는다. 나와 같은 견해가 시장에 팽배해진다면 세력들은 이것을 또 역이용할 것이기에..
그리고나면 18일 미국 금리인상 여부, 20일 한국의 FTSE 선진국지수 편입여부등이 큰 재료로 작용할 것이며 이후는 추석이다.
뭐 한치 앞을 모르면서 장기 전망을 한다는 게 우습지만 추석 이후 우리 시장,아니 세계시장도 큰 폭의 조정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전망해 본다.
그 조정의 폭과 기간은 그때 생각해 보기로 한다.
모는 님들 즐투하시고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