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령모개-예측시나리오가 빗나가
요즘은 그야말로 도깨비시장 같기만 하다. 그동안 외인의 지속적인 매도를 신흥시장에 주로 투자하는 헤지펀드라고 추측해 본 나는 오늘 당연히 FTSE지수에 편입되리라 예상했지만 보기좋게 빗나갔다. 그렇지만 어제 보유한 포지션은 아침에 시세가 그렇게 나쁘게 형성되지 않아 약간의 수익을 내고 선물과 콜옵션을 정리할 수 있었다.
그동안 지속적인 매도를 보였던 외인은 역시 한국증시에서 상당한 수익을 내고 빠져 나간 물량이었다. 다행히 어제부터 외국인이 매수에 나선 점은 고무적이다.
일단은 FTSE 편입실패로 인해 중장기 전망은 다시 비관적으로 돌아 섰다. 조령모개, 조삼모사... 예측이 빗나가 부끄럽지만 이 시장은 그렇게 전망을 한쪽 방향으로 맹신할 수는 없다. 하지만, 외인의 순매수(규모는 크지 않으나..)는 고무적이므로 중장기 조정도 경착륙보다는 연착륙 조정으로 예상해 본다. 급격한 하락보다는 완만한 조정으로 보고 싶다.
단기적으로는 외인이 얼마만큼 꾸준히 매수해 주는가가 지표가 될 것이다.
요즘 외인들이 뒷북을 치는 듯한 모습이다. 매수 주체가 새로운 외인투자가 같기도 하지만...
개인은 오늘도 현물에서 3400억 가량 팔아 치웠다. 선물에서도 매도를 강화했지만 장 막판 외인의 업슈팅에 결국 환매수하며 포지션을 풀었다. 국내기관은 약 3500억의 프로그램 매수를 하였고 증권과 기금이 현물 순매수를 하였으며 투신은 매도우위를 보였다. 국내기관도 종합적으로 매도우위를 보였다. (프로그램 매수를 제외하면.)
외인은 현물 2200억,선물 2200계약을 순매수하며 콜옵션 18억 매수, 풋옵션 26억을 순매도하였다. 오늘은 외인만 외롭게 시장의 상승을 견인했다.
전체적으로 이 시장은 이제 1900선을 지지하려는 듯 하다.
개인이 꾸준히 팔아 치웠으므로 메이져는 다시 한번 상방으로 슈팅할 것이다. 대략 1950선은 넘기지 않을까 생각된다.. 아마도 야금야금 올리다 한번쯤 오버슈팅 국면을 연출할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신규매수는 자제하더라도 보유물량을 홀딩할 필요는 있을 듯 하다. 중장기적으로는 이번 반등장의 상투가 형성된 후 상당한 기간조정이 있을 듯 하며 어쩌면 2000포인트의 정상은 상당히 멀리 있는 산이 될 것 같다.
그동안 팔아치운 외인들에 의한 시장에너지 소진은 상당한 기간조정을 암시하며 지금 들어오는 외인의 순매수 규모를 잘 체크해 나가야 하겠다. 금일 오랜만에 무포로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오후를 보내겠다.
모든 분들의 성공투자와 건승을 기원합니다.